직관적인 UX, 사용성을 고려한 UI : 둘의 차이점은?
2017년 11월 20일
편리한 연말정산 관리를 위한 HR 2017년 세미나 소식
2017년 12월 18일

Ⅰ. 시작하는 말

 아주그룹은 레미콘, 아스콘, 파일 등 건축자재를 생산하며 주축 사업 분야인 건자재 사업을 비롯해 금융투자, 관광레저, 호텔, 부동산개발, 자동차 유통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건실한 중견 그룹입니다.

예전에 저희가 아주캐피탈의 인사시스템을 수주한 적이 있었으나 당시 여건상 진행하지 못했었는데, 올해 비로소 아주그룹 과 인연을 맺고 아주그룹 16개 계열사의 통합 인사시스템 구축을 7개월여 간의 일정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아주그룹의 인사시스템은 획일적인 인사, 조직, 급여, 복리후생 등 인사담당자를 위한 기능 위주의 시스템이 아닌 ISU-HR 패키지의 기능을 바탕으로 직원들의 직장 내에서의 생애주기(입사~퇴사)  인사서비스 관점의 시스템 구축을 주요 목표로 하였습니다.  

이러한 아주그룹 인사서비스의 컨셉을 바탕으로 새롭게 디자인된 메인화면과 메뉴체계를 구성하고,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Ⅱ.  기존 인사시스템 주요 이슈

 2004년 5월에 도입된 기존 인사시스템은 아주그룹의 새로운 인사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여러가지로 제약이 있었습니다.

  1. 변화된 인사제도 구현 미흡: 상시성과관리, Talent 3.0 등의 새로운 인사제도 지원 필요
  2. 효율적 의사결정 지원 미흡 : HR 데이터의 다양한 분석을 통한 효율적 의사결정 지원 기능 부족
  3. 불편한 UI*/UX** : 인사담당자를 위한 기능 구성으로 직원들의 사용이 제한적

* User Interface    **User eXperience

 

Ⅲ. 아주에서 만들고자 하는 인사관리시스템의 모습은 무엇인가?

 변화와 도약을 위한 새로운 인사제도를 정비해 가고 있는 아주그룹 인사팀은 기존 시스템의 한계를 인식하고, 새 인사제도를 지원할 수 있도록 기능 위주의 시스템이 아닌, 실질적인 사용자들을 위한 시스템 을 만들기로 결정하고, 이수시스템의 HR 패키지를 기본 시스템으로 선정하여 시스템 사용자(경영진/임원, 리더, 매니저, 인사담당자)를 위한 맞춤 화면 및 기능을 구성 하여 HR Analytics 시스템 구현을 통해 리더의 경영의사결정 지원 하고 ② 개인 회사생활의 생애주기(입사~퇴사) 별로 아주의 구성원을 위한 찾아가는 HR Service를 제공 하며 ③ 아주 구성원을 위한 모바일 접속 가능 환경 마련 및 지원자 관점의 채용사이트 구현 을 위해 신 인사시스템 구축을 진행하였습니다.

 

01_인사시스템

[아주그룹 인사시스템 ]

 

 

02_채용사이트

[아주그룹 채용사이트 ]

 

 

03_인사모바일

[아주그룹 인사 모바일 ]

 

Ⅳ. 맺음말

 아주그룹의 인사시스템은 과거 인사담당자들을 위한 기능적인 측면에서의 시스템 구축이 아닌, 임직원 관점에서의 새로운 인사 서비스 구축이라는 측면에서 e-HR 구축의 좋은 예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구축작업에서도 무조건 HR 트렌드만을 따라 가는 것보다는 현장에서 필요한 인사서비스를 찾아내고 만들어가는 시스템의 변화가 중요합니다. 

젊은 기업, 혁신적이고 끊임없이 고민하고 변화하는 아주그룹에서 새로운 인사시스템이 많은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해 봅니다.

 

[바로가기] 이수시스템의 ISU-HR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