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시스템에서 이번에는 도매업체를 위한 전자주문시스템, ISU-EOS(ISU e-Order system)를 선보였습니다. 전자주문이라 하면, 기존의 주문 방식과 얼마나 다르며 어떤 점에서 더 나은 편의를 제공하는 것일까요? 지금부터 그 의문에 답해드리고자 합니다.
자, 여기 재고가 떨어지지 않게 수시로 발주를 넣고 기다리는 도매업체 A와 B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A 도매업체의 직원들은 자재를 주문할 때면 전화를 걸거나 팩스를 보냅니다. 물건이 어디쯤 오고 있는지 알아야 할 때면 담당 직원은 전화기를 들고 해당 제조업체의 번호를 누릅니다. 그런 것이 어디 한 품목뿐일까요? 담당 직원은 전화기를 내려놓을 틈이 없습니다.
한편, B 도매업체가 재고를 관리하는 모습을 들여다보겠습니다. 담당 직원이 하는 일은 전자주문시스템에 접속하여 필요한 자재와 그 수량을 선택하여 마우스로 클릭하는 것입니다. 그러고 나면 주문이 들어갑니다. 주문 현황이 궁금해지면 역시 전자주문시스템에 접속하여 시스템에 입력되어 있는 모든 주문의 진행 상황을 한 화면에서 확인합니다. 번거로이 전화를 걸거나 팩스를 보낼 필요도 없지요. 이것이 ISU-EOS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ISU-EOS는 도매업체가 공급업체에 주문을 넣는 것에서부터, 물건이 출고되고 도착하여 재고로 축적되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하나의 웹페이지에서 관리할 수 있게 하는 솔루션입니다.
그럼, 바로 그 ISU-EOS의 문을 열고 직접 둘러보도록 하겠습니다.
ISU-EOS에 접속하면 펼쳐지는 메인화면입니다. 화면 가운데 표시되는 ‘고객정보’는 나의 여신한도와 그 사용률, 여신한도 가능액 등을 실시간으로 보여줍니다. 그 여신한도 가능액 안에서만 주문 처리가 가능한 것이죠. 가장 수시로 확인하게 될 접수대기 및 출고 진행 상황도 첫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왼쪽에 정렬한 메뉴에서 볼 수 있듯이, 하나의 시스템 안에서 주문과 생산 요청은 물론이고 거래내역 및 재고 조회까지 이루어지게 됩니다.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볼까요?
‘주문하기’ 메뉴에서는 공급업체에 주문을 전송하게 될 텐데요. 출하위치, 배송수단, 원하는 도착지 및 도착일을 구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필요로 하는 자재번호를 직접 입력해도 되고, 혹은 최근 주문한 자재 목록에서 검색하여 선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만약 공급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물량이 부족할 경우에는 ‘생산요청’ 메뉴를 통해 필요한 수량만큼 생산을 요청할 수 있지요. 이전에는 각 협력업체와 일일이 통신하여 자재를 요청하던 번거로운 작업이 인터넷으로 이전되면서 이처럼 간단한 작업으로 탈바꿈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ISU-EOS를 통해 전송한 주문은 수작업으로 처리할 때와 달리 즉각 전산화되어 그 진행 상황까지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주문진행현황’메뉴를 클릭하면 되는데요.
이 페이지에서는 생산 요청 접수부터 도착까지 모든 주문의 진행 상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고 및 여신 가능으로 즉시 출고가 가능하거나 생산 요청이 접수되는 등 정상적으로 처리가 완료되었을 때는 초록색, 반대의 경우에는 빨간 신호등이 표시됩니다. 이에 더하여, ISU-EOS내에서 각 협력업체와의 전월 및 당월 매출 현황을 조회하거나 매출 세금계산서 및 입금표를 승인∙출력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 ISU-EOS가 제공하는 특별한 이점은 공급업체의 SAP ERP와 완벽한 연계 구축이 가능하다는 데 있습니다. 즉 별도의 데이터 이관을 거치지 않고 공급 사슬의 협력업체와 유기적으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거래 양방이 자재가 오고 가는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영업활동에 효과적인 대응 및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기능들로 미루어볼 때, ISU-EOS로부터 얻을 수 있는 첫 번째 실익은 사용자의 업무를 크게 경감시킨다는 것입니다. 기존의 비효율적인 수작업 프로세스를 거칠 필요 없이, 웹 상에서 보다 간편하고 신속하게 같은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것이지요. 둘째는 영업 데이터의 실시간 공유를 통해 내부적으로나 외부적으로 소통이 원활해진다는 점입니다. 이는 데이터의 객관성과 신뢰도를 높이며 업무 프로세스에 탄력과 속도를 공급합니다. 마지막으로 ISU-EOS의 적절한 활용은 곧 전략영업의 기반이 됩니다. 업무의 효율을 높이고 데이터 베이스가 확장됨으로써, 영업활동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의사결정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이처럼 ISU-EOS는 전자주문시스템이라는 이름이지만, 단순히 ordering에 대한 편의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뒤따르는 일련의 프로세스까지 아우르는 솔루션입니다. ISU-EOS가 가져다 주는 프로세스의 변화와 혁신은 지속적으로 확장되어 나갈 것입니다.
[문의] 이수시스템 황선백 영업대표 02-6494-2998/ hsb@is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