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SAP와 KE30장표와 Qlik_Sense에서 만든 KE30장표 비교를 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비교를 통해서 KE30을 다양한 관점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을 보여드리고 또한 Qlik_Sense에서 KE30장표를 어떻게 만들었는지 간단하게 설명도 하겠습니다.
KE30에서 표현하는 데이터는 SAP 데이터들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SAP에서 KE30의 장표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SAP에서 KE30장표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결과값만 보여 주는데 그 결과값의 상세 내용을 찾으려고 하면 다른 연관부서에게 연락해서 데이터를 취합해야 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작업들을 Qlik_Sense Ke30 장표를 통해서 확실히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에 상세하게 보고 싶다는 요구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SAP KE30>
<주요 KPI 화면>
주요 지표들을 기간 및 제품 고객 별로 대시보드 형식으로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KE30 전월 전년 동월 비교>
자신이 원하는 기간을 선택할 때마다 선택 기간 기준으로 전월 비교 전년 동월 비교가 가능합니다.
<각각의 요소 상관관계 분석>
각각의 요소들간의 상관 관계를 통해서 평균에서 벗어나는 데이터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제조원가명세서>
제조원가의 관한 자세한 사항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조 원가 명세서 시각화>
제조원가 요소들간의 관계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Qlik_Sense를 이용하여 KE30 여러 시각화 화면을 만든 후 데이터 검증 기간까지 Working Day로 약 4일정도가 소요 됐습니다. 일반 다른 시각화 툴을 이용하면 데이터 검증까지 이처럼 단기간에 끝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빠른 시간 안에 완성될 수 있었던 이유는 SAP Extrator 테이블을 이용했기 때문입니다. Qlik_Sense는 Extrator 및 Bapi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모델이 된 테이블을 그대로 가지고 올 수 있기 때문에 모델링을 따로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툴들은 각각의 테이블을 가지고 와서 모델링을 해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이처럼 요약되어 있는 KE30 장표에서 벗어나 Qlik_Sense를 이용하여 여러 방면의 시각으로 깊이 있는 데이터를 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요즘은 IT부서 입장에서 본다면 지속적으로 데이터의 양이 증가하면서 업무가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기존 업무 방식으로는 현업의 요구를 따라갈 수 없습니다. 현업 또한 유연하게 여러 데이터를 보고 분석을 하고 싶은데 데이터가 필요할 때마다 요청을 하고 제시간에 받기가 어렵다는 불만이 많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점들을 Qlik_Sense를 이용한다면 많은 부분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글을 읽는 분들은 이러한 궁금증이 생길 것 같습니다. Qlik_Sense보다 SAP BI를 사용하면 좋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실 텐데 SAP BI 솔루션을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이 SAP ERP 버전이 최신 버전이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결국 그 얘기는 ERP를 업그레이드를 해야지 SAP B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SAP ERP 업그레이드 비용은 아시다시피 상당한 가격을 요구합니다.
이러한 점들을 종합해 봤을 때 일반 BI툴이 아닌 Qlik_Sense 플랫폼을 통해서 SAP에서 볼 수 없는 부분을 해결하는 것은 어떨까요?
[문의] 이수시스템 BI 솔루션 담당 이종민 02-6494-2977 / winmin@isu.co.kr